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교육목표
"교육공학 전공은 전통적인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군 및 정부 조직의 교육훈련 등 다양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분야의 교수-학습 장면에 교육공학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공학론, 학습심리학, 교수학습설계, 웹기반교육, 원격교육활용, 디지털미디어교수학습, 현대학습이론, e-러닝수업설계, 블렌디드러닝, 인적자원개발론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과 대안적 관점을 형성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표시 전공필수]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and Methodology
교수와 학습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학습하고 학교와 기업 및 산업체 등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 모형과 방법론을 다룬다.
 
교육공학론 Introduc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과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 교수매체,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유형,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설계연습 등을 다룬다.
 
교육공학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과 관련한 최신 이슈와 트렌드 및 관련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와 대안을 모색한다.
 
교육공학연구동향 Issues & Trends i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국내외 교육공학 관련 연구물들을 탐독하고,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방법과 실제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통합하여 모색한다.
 
교육과 컴퓨터 Educational Computing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실질적인 활용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교육훈련프로그램개발 Instructional System Design & Development
교육기관이 직면한 교수학습 문제에 대해 교수체제접근(ISD)의 원리와 절차를 통해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해결해 나간다.
 
디지털미디어 교수학습론 Digital Media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교육현장의 첨단 멀티미디어와 자료의 활용법을 숙지하고 적절한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요소와 절차를 통해 교수지도안을 작성한다.
 
미래교육연구 Future Education Research
교육공학과 교육학 분야의 실제 탐구 주제들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 논의를 통해 미래교육을 전망하고 과제를 연구한다.
 
성인학습론 Introduction to Adult Learning
성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성인을 위한 다양한 학습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원격교육활용론 Application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개념, 유형, 실시방법 등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한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학습자 주도적인 원격교육을 탐색한다.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기업 및 산업체 현장에서 이슈가 되는 최신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실무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육적 대안을 모색한다.
 
직업윤리와 일터학습 Job Ethics & Workplace Learning
윤리경영과 지속가능한 조직문화 창출을 위해 교육훈련 및 개발, 수행개선, 리더십 등에 있어서 윤리적 문제와 일터학습을 다룬다.
 
포트폴리오 제작 및 활용 Portfolio Production & Exhibition
교육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획, 설계, 디자인, 시나리오, 도구 선택, 최종 완성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전시한다.
 
현대학습이론 Contemporary Theories of Learning
인간의 학습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체계와 관점을 점검하고 최근의 다양한 학습이론들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학습현상을 보다 총체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파악하고 성찰하고자 한다.
 
e-러닝 수업설계 및 개발 e-Learning Design and Development
e-러닝 수업설계의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수업개발 절차에 따라 실제로 e-러닝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논문지도세미나I/II Seminar in Thesis
석사학위논문 작성을 위해 개별적으로 전공 영역에 관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연구방법론: 연구계획서작성법 Research Methodology
국내외 교육공학 분야 연구물을 탐독하면서 양적/질적 연구접근방법과 실제를 검토하고 토론하며 학습자에게 적합한 연구방법을 모색한다.
 
웹기반교육활용기법 Web-based Instructional Techniques
웹(Web)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설계와 개발과 평가에 있어서 웹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교육프로그램평가 Evaluation of Instructional Program and Project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상호작용적 멀티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이나 e-러닝 콘텐츠 제작과정 및 결과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