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교육목표
"교육공학 전공은 전통적인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군 및 정부 조직의 교육훈련 등 다양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분야의 교수-학습 장면에 교육공학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공학론, 학습심리학, 교수학습설계, 웹기반교육, 원격교육활용, 디지털미디어교수학습, 현대학습이론, e-러닝수업설계, 블렌디드러닝, 인적자원개발론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과 대안적 관점을 형성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표시 전공필수]
AI와 미래교육 Future Education in AI Era
AI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 제도의 혁신, 미래 교원교육과 양성 및 임용제도의 변화 등 교육 시스템의 변화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탐구한다.
 
컴퓨팅 사고력과 교육프로그래밍 Computing Thinking and Educational Programming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인 컴퓨팅사고력의 구성요인과 발달요인 및 학습자 대상별 적용방법과 사례를 살펴보고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블록기반, 텍스트기반)와 언플러그드 교육,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하여 실제 수업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방법 및 교수설계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AI활용교육과 교육공학 AI Education &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활용교육의 유형과 방법 등을 고찰하고, 다양한 교육 사례의 특징을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교수설계 Creative Instructional Design for Problem Solving
AI 기술이 확대되는 사회에서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인 문제기반학습과 융합교육의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설계 능력을 갖춘다.
 
ICT활용 및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ICT & Digital Literacy Education
컴디지털 윤리, 디지털 미디어의 허위 정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 ICT 발달에 따른 디지털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I활용수업의 실제 Teaching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I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학습하고,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며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력과 활용능력을 증진하는 동시에, 디지털 도구를 통한 흥미 유발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스스로의 학습욕구를 촉진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Edutech활용과 디지털미디어 교수학습론 Edutech & Digital-Media Education
스마트교육환경에서의 다양한 Edutech 기술과 학습도구를 찾아보고, 이를 스마트교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교수학습의 이론과 설계원리를 탐구한다.
 
교육미디어와 사용자경험디자인 Media in Education and 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중심디자인 방법론에 따라 교수-학습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창의적인 사용자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기기, 교육용 미디어, 소셜미디어, 그리고 미디어 중심의 환경 속에서의 다양한 인터랙션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한다.
 
AR/VR학습콘텐츠 설계 및 개발 New Media-based Learning Design & Development
다양한 뉴미디어(AR/VR/홀로그램)를 활용하여 학습용 콘텐츠를 기획-설계-개발-실행-평가 및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dutech활용수업의 실제 Practice of Edutech Classes
4차 산업혁명의 기술발달이 가져온 교육과 기술의 결합을 통한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 대해서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에 대해서 연구한다.
 
교육데이터와 빅데이터 Big Data in the Field of Education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생성되는 여러 데이터들을 파악하고, 이를 수집, 저장,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과학 관점을 학습한다.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와 OECD에서 제공하는 학업성취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사점을 발견한다.
 
AI프로그램 구현과 평가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s
AI기반 문제를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 능력을 갖추기 위해 문제해결, 휴리스틱 탐색, 지식표현, 일차술어논리 등을 이해하고, 실제 AI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AI 활용 문제해결경험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한 PBL 중심 교과이다.
 
AI를 활용한 교육로봇 Educational Robot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를 활용한 플랫폼으로 교육용 로봇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교육용 로봇의 종류와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를 알고 개발할 수 있다.
 
AI를 활용한 융합교육 수업의 실제 AI-integrated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sign
학습자들은 융복합 교육과정에서의 AI 활용방법을 학습하고, 교수설계 이론의 관점에서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융복합 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한다.
 
AI와 교육조직 관리론 Educational Organization Management with AI
교육조직의 개념과 조직관리의 다양한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조직의 구조를 파악한다. AI를 이용하여 교육조직관리의 합리적인 발전방안을 구상한다.
 
미래교육을 위한 리더십론 Leadership Theory for Future Education
교육 분야 리더십에 관한 이론과 사례들을 탐구하고 미래교육을 위한 교직 사회에 필요한 리더로서의 덕목과 자질을 함양한다.
 
AI기반 인적자원개발 및 경력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Career Design with AI
교육경영에서 인적자원개발의 기본원리와 관계,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요구분석과 인적자원개발에서의 경력설계를 통해 HRM과 HRD를 학습한다. 학교 현장에서 인적자원의 AI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인재개발과 경력개발을 실천할 수 있다.
 
AI기반 학교경영 및 장학론 School Management and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with AI
학교행정과 장학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그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현장 사례와 AI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교육경영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연구에서 요구되는 방법론적 지식을 탐색하여 연구의 방법, 이론 및 기법 등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초통계 구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과학적 조사의 성격과 논리, 연구문제 확인과 제기, 개념 조작화, 가설 개발, 연구 디자인, 관찰, 면접, 조사표의 작성, 측정 도구의 개발, 자료의 수집과 처리, 분석과 검증, 추론의 방법, 보고서의 작성, 연구 결과의 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그 한계를 학습한다.
 
융합교육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설계 Capstone Design
AI 융합교육 분야의 현장연구에 관심 있는 학습자들이 각자의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전공 교과의 실용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융합교육을 위한 현장연구 A Field Study on Advanced AI Convergence Education
AI 융합교육 역량을 키우기 위해 AI 융합교육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를 경험하도록 한다. 또한 교과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연간지도계획에서 융합교육이 가능한 차시를 선정하고,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과정의 학습요소와 관련한 주제를 연결하여 교과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주제 중심으로 융합수업을 구성하고 활동을 설계할 수 있다.
 
논문특별세미나 Seminar in Thesis
학위논문 작성을 위해 개별적으로 전공 영역에 관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