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초중등 일반교사 혹은 특수교사들이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수업, 학교조직, 교사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일반교육에서 소외되는 장애 학생 또는 장애 위험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2.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특수교육 현장 및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특전
-현직교원의 경우 매학기 수업료의 30% 감면
-특수교육 부전공 교사 자격증 취득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중등)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동 자격증으로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중등)에 재직 중이거나,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중등)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타 자격증으로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중등)에 재직 중인 현직교원]
 
※ 부전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 규정(2013학년도 입학자부터)
• 32학점 이상 이수(기본이수과목 14학점, 교과교육 6학점, 교직소양 2학점 포함)
전공과목 교직소양
기본이수과목 교과교육학
특수교육론, 특수아 발달심리, 특수아 교육진단,
특수교육과정 및 교수법, 특수아 조기교육의 실제,
감각장애인 교육의 실제, 정신지체인 교육의 실제,
학습장애인 교육의 실제, 의사소통장애인 교육의
실제,정서및행동장애인 교육의 실제, 자폐범주성
장애인 교육의 실제,지체및복합장애인 교육의 실제,
중도장애인 교육의 실제,뇌의 발달과 학습, 특수
교육공학의 실제, 특수교육학 연구 및 동향,
특수교육과 가족참여, 특수교육 및 장애인 복지정책, 특수아 통합교육의 실제, 진로 및 전환교육, 응용행동분석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특수교육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특수교육 논리및논술세미나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전공과목 평균성적 75점/100점 이상 취득
•교직 인성, 적성 검사 적격 판정
 
교육과정
SE501 특수교육학(장애아동의 이해) Foundations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 및 내용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일반교육 현장의 다양한 아동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E502 특수아 발달심리 Development Psychology for Exceptional Children
수태에서 사망까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각 발달단계별 변화와 과업에 대한 지식과 장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
 
SE503 특수교육대상 학생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특수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이들의 현행 발달 수준을 평가하여 교수계획에 반영하는 방법론적 실제를 학습한다.
 
SE504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조기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를 학습한다.
 
SE505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 Early Intervention of Developmental Delay
인간 발달과정의 초기에 해당하는 영유아의 발달 이론과 발달 단계를 토대로 장애 발생의 원인을 학습하여 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06 감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Sensory Disabilities
신경학 및 발달이론에 근거한 감각통합 이론과 감각조절, 실행기능의 장애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교육원리, 평가방법,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SE507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의 개념과 역사적 고찰을 통해,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최선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08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원인, 특성 및 그 유형에 따른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아울러 그 판별, 평가, 교수 방법에 대한 실제를 다룬다.
 
SE509 언어치료학개론 Treatment for Person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지적장애, 자폐, 학습장애 등 발달성 언어장애아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의 측면에서 의사소통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SE510 정서 · 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 특성, 판별, 하위유형 및 교육적 접근 등 정서 및 행동장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11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진단기준, 발달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12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지체장애아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수전략을 탐색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13 중도 · 중복장애학생교육 Practices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중복, 중증장애의 유형과 원인을 살펴보고, 중도장애아의 특성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학습한다.
 
SE514 뇌의 발달과 학습 Brain Development & Learning
인간의 뇌의 구조와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이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이해하며, 인지학습 등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SE515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컴퓨터 및 기타 공학을 이용한 교수 및 교재활용 방법, 교재 제작 기술 등 변화하는 미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특수교사의 자질을 다룬다.
 
SE516 특수교육학 연구 및 동향 Issues and Trend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최근의 국내외 연구 동향 및 연구 과제를 검토하고 토의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의 문제를 볼 수 있는 비판적인 안목과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E517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Family Involvement in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참여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전인적 접근방법을 제시하며, 특수아동 가족을 위한 상담 및 교육 능력을 함양한다.
 
SE518 특수교육 및 장애인복지정책 Policy in Special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특수교육과 장애인 복지 분야의 다양한 법, 정책, 제도를 이해하고 이에 관한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교육복지 증진의 맥락 안에서 모색한다.
 
SE519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일반교육 환경에서의 장애 학생 통합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SE520 진로 및 전환교육 Career and Transition Education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의 개념, 유형 및 절차와 진로개발, 직업평가, 직업재활정책, 직업훈련 프로그램, 산학협동체제 등을 연구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 특수아의 특성 및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전환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SE521 특수아 행동지도 Positive Behavior Support
장애 학생의 교육적 접근을 위한 응용행동분석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연구하고 자신과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22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교과교육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유형, 특수성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을 연구하고, 학교 수준별에 따른 교과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E523 특수교구교재제작 Instructional Meththods and Materials in Special Education
교수이론과 교수매체 활용에 관한 연구와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 학생의 개별 특성에 따른 교과 교재를 개발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SE524 특수교육 논리및논술 세미나 Seminar in Logic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개념적 틀을 토대로 올바른 논리적 근거에 기초한 특수교육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논술능력을 함양한다.
 
SE525 논문지도 세미나 Ⅰ, Ⅱ Seminar in Logic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연구의 개념적 틀을 토대로 올바른 논리적근거에 기초한 특수교육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논술능력을 함양한다.
 
SE526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 Education
특수아동의 교육적 진단결과에 따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진행 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의 구체적인 시행방법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SE527 특수아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부모 및 가족의 사회, 경제적 환경이 특수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특수아를 가진 부모의 심리 및 상담 원리을 학습하여 현대 부모교육 이론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한다.
 
SE528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농, 난청)의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29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맹, 약시)의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30 언어발달장애 Education for Persons with Language Disorders
영아로부터 아동기까지의 언어발달 과정과 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자발화 분석 및 상징놀이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SE531 심리운동의 이론과 실제 Ⅰ, Ⅱ, Ⅲ, Ⅳ Psychological Therapeutic Exercise Ⅰ, Ⅱ, Ⅲ, Ⅳ
심리학, 생리학, 임상운동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특수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신체 및 움직임 경험을 계획하고 장애아동의 감각운동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32 관계놀이의 이론과 실제 Ⅰ,Ⅱ Foundation and Practices of Relationship-Based Play Ⅰ,Ⅱ
아동으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놀이를 통해 모든 개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와 관계 안에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SE533 우수아교육 Education for the Gifted
우수아 교육에 관한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우수아의 특성, 진단 및 판별, 수준별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SE534 장애아 보육실습 Practice in 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특수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교수 상황을 관찰하고 사례 연구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경험하고 학습한다.
 
SE535 장애아동보육론 Introduction to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현대 사회의 보육의 기능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장애아보육과정의 여러 경향을 비교연구하며, 프로그램 관찰 및 참여의 기회를 통해 다양한 장애아보육과정 모형을 배운다.
SE536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Person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발달 및 언어습득 과정을 살펴보고, 조음장애, 언어지연, 실어증 등의 언어문제에 관해 연구 검토하여, 특수교육 현장과 연계된 사례연구를 통해 언어교정 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