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과정]
1. 언어재활 전 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 임상실습을 통해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영아기부터 노인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경험할 수 있는 말 · 언어장애의 원인과 특성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한다.
3. 언어재활사로서 언어병리학 분야의 연구 소양을 함양하여 임상 능력을 배양한다.

[치료교육 과정]
1. 발달재활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 임상실습을 통해 발달재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영아기부터 아동기까지 발달시기에 맞춘 발달장애의 원인과 특성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한다.
3. 발달재활사로서 발달재활 분야의 연구 소양을 함양하여 임상 능력을 배양한다.
 
 
진로
[언어재활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시행 언어재활사(2급) 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후
이와 관련된 언어치료 기관에 취업하거나 관련 교육기관에 진학
-복지관(장애인종합복지관 , 일반복지관, 노인복지관)
-병원(종합, 개인) 이비인후과, 신경과, 소아정신과, 재활의학과
-교육기관(통합어린이집,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학교, 다문화지원센터)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치료센터
-대학원 진학 및 유학

[발달재활사]
보건보육부고시(제 2018-167호)에 의거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과목을 이수한 후
바우쳐 기관에 취업하거나 관련 치료교육기관에 진학
-복지관(장애인종합복지관 , 일반복지관)
-병원(종합, 개인) 이비인후과, 신경과, 소아정신과, 재활의학과
-교육기관(통합어린이집,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학교, 다문화지원센터)
-사설(개인) 치료실
-대학원 진학 및 유학

특전
-현직교원의 경우 매학기 수업료의 30% 감면
-관련분야 종사자의 경우 장학금 지급
-본 대학원 부설기관인 [광운대심리건강증진센터]에서 임상실습 진행
 
교육과정 (언어재활과정)
신경언어장애 Neurogenic Language Disorder
신경계 결함으로 인한 언어장애의 원인과 언어적인 증상을 연구하고 의학적인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신경언어장애 평가, 진단 및 언어적증상에 따른 최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
장애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며, 의사소통 장애 유형별 특성 및 장애 유아의 언어적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s
구어 유창성 결함을 나타내는 성인 및 아동의 말더듬 원인 및 증상을 고찰하여 유창성 장애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여러 가지 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음성장애 Voice Disorders
기질적인 발성장애와 기능적인 발성장애로 인한 목소리 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발성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음음운장애 Articulantion Disorders
기질적 또는 발달성 조음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조음 또는 음운발달 및 장애 정도를 분석하고 진단 방법을 모색하며, 여러 가지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Assessment & Diagnosis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언어재활 현장실무 Clinical Practicum
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치료실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습득한 관련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언어재활관찰 Clinical Observation
임상실습의 준비 과정으로 의료기관, 복지기관, 대학 부속기관, 사설 언어치료실, 장애아동 전담 및 통합 어린이집, 다문화가족센터 등 다양한 환경의 언어 치료 기관에서 관찰한 사례에 대해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언어진단실습 Language Disorders Assessment & Diagnosis Practicum
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관찰, 면담, 검사도구 활용을 통해 진단 과정을 실습한다.
 
언어재활실습 Clinical Practicum
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장애의 진단 및 치료실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습득한 관련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Aging-related Communication Disorders
노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문제에 관해 고찰하며, 이러한 문제의 조기발견 및 조기 치료를 위한 언어-인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다문화와 의사소통 Communication in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Children
다문화 및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언어장애 여부의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방법을 고찰하며 진단에 근거한 재활 계획 및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말과학 Speech Science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발동, 발성, 조음과정을 이해하고 우리말 소리체계와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자모음의 음향 물리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지체장애나 중증 장애인뿐만 아니라 자폐성 장애인 등 구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 모색하고, 다양한 사례에 따라 AAC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삼킴장애 Swallowing Disorders
삼킴장애의 개념, 원인, 그리고 삼킴 과정을 살펴보고 삼킴장애의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제반 이론과 인간 발달과 성격, 학습, 동기, 이상행동 등의 요소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언어기관해부생리 Anatomy & Physiology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말과 언어 산출 및 이해에 관여하는 신체 기관, 즉 폐와 횡격막을 포함하는 호흡기관, 후두를 포함하는 발성기관, 구강과 비강을 포함하는 공명기관, 연구개와 경구개 등을 포함하는 조음기관, 고막과 달팽이관을 포함하는 청각기관, 뇌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기관 등의 구조, 기능 및 이들 기관 간에 이루어지는 유기적 관련성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발달 Language Developments
언어 이전기부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가는 과정을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한다.
 
언어학 Linguistics
말 · 언어치료를 위해서 개인의 말 · 언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언어학적 지식이 요구된다. 언어학은 언어의 개념과 언어의 형식(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의사소통장애개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의사소통장애의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다.
 
의사소통장애상담 Counseling Parents 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부모나 언어장애 본인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 및 바람직한 상호작용 증진방법,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 가족과 협력방안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Reserch Methodology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연구문헌의 다양한 실험설계 및 방법들에 대해 다루고, 자신의 연구문제에 대해 실제의 연구 자료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재활학 Rehabilitation
재활의 개념, 재활프로그램의 발달, 재활과정 등 재활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재활대상자 특성에 따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평가, 치료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청각학 Audiology
일반적인 말-소리 지각과정에 관련된 해부 및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각종 청각 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 및 동반 언어장애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이해)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언어발달장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수아동, 즉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뇌성마비, 시각장애, 청각장애 아동들의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들을 평가하고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구개열언어재활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left Palsy Intervention
구개열의 종류와 말-언어적 특성 및 의료적인 치료 과정을 살펴보고 조음, 언어, 발성 측면에서 진단하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뇌성마비언어재활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erebral Palsy Intervention
뇌성마비의 원인과 증상 및 동반되는 말-언어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말운동장애 Motor Speech Disorders
중추신경계 결함 또는 손상으로 인한 말운동 장애에 대한 신경학적 기저를 고찰하고, 각 세부 장애 유형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진단방법과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문제행동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Problem Behavior
문제행동의 원인 및 기능을 분석하여 긍정적이고 의미있는 의사소통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언어재활 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자폐범주성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Autistic Syndrome Disorder
자폐증을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진단 및 평가 과정을 이해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언어치료 접근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지적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장애의 말-언어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 및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로 인해 손상된 아동 및 성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관련한 평가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order
학습장애의 정의와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언어치료방법, 읽기, 쓰기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교육과정 (치료교육과정)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이 명시된 이후 공고(2020년 2월 예정)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심리운동 신체경험 Body Experience of Psychomotrictiy
심리운동 신체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신체경험의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대상자의 자아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신체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신체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물질경험 Mater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심리운동 물질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대상자의 물질능력(사물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물질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물질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사회경험 Social Experience of Psychomotricity
심리운동 사회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대상자의 사회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사회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사회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현장적용 Field Applications of Psychomotricity
심리운동에서의 독일현장과 한국현장에서의 적용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 맞는 실제사례 및 사례별 적용사례를 분석 연구한다.
 
심리운동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for Psychomotricity
발달재활 서비스 기관에서의 심리운동 현장 실습을 통해 심리운동사로서 심리운동 이론과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 기관 현장에서 심리운동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분석한다. 나아가 전문 심리운동사의 지도하에 지도안을 계획하고 실제 수업을 시연하며, 수업에 대한 반성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심리운동사로서의 실천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