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평생다문화교육 전공은 평생학습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과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서 제시한 '평생교육사(2급)'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을 개설 운영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개념적 이해와 실천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평생다문화교육 전공은 평생교육에 관한 철학적 토대와 사회학적ㆍ심리학적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평생교육 실천의 내용과 방법, 법제와 정책, 주요 국가들의 평생교육 동향과 우리나라의 실천 현황 등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 이해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망 및 진로
평생다문화교육 전공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면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에 관한 기획업무, 진행업무, 분석업무, 평가업무 및 교수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는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지역평생교육기관, 사업장부설 평생교육기관, 백화점 문화센터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과 유관 단체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관련 학회 및 기관(가나다 순)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www.kame.or.kr
- 한국성인교육학회 www.aceofkorea.or.kr
- 한국인력개발학회 www.koreahrd.or.kr
- 한국평생교육학회 www.lifelongedukorea.or.kr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www.nile.or.kr
- 한국교육개발원 www.kedi.re.kr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www.kace.or.k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ww.krivet.re.k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www.nypi.re.kr
 
교육과정
LE501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 이론, 그리고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한국사회에서의 평생교육 현상을 기술, 이해, 설명하는데 필요한 교육학적 상상력을 배양하고,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LE502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의 종사자들이 학습자 지향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경영하는데 유익한 이론과 실질적 방법을 익힌다. 복잡한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 마케팅, 실행, 평가 등 실무능력의 배양을 중심으로 내용이 편성된다. 또한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다각적인 노하우를 다룬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마케팅과 PR, 수요자 중심 프로그래밍, 자원 활용과 시너지 극대화 전략, 네트워킹, 고객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효과적인 교육전략 등을 다룬다.
 
LE503 성인학습 및 상담 Adult Learning Theories and Consultation
성인들의 소질과 능력을 키우고, 지식을 넓히며, 기술이나 직업적 자질을 향상ㆍ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활동으로, 기초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 및 기술교육, 여가 및 취미프로그램, 상담학 등을 학습한다. 성인의 발달과업 및 성인의 생활상황에서 요청되는 생애 문제에 대한 상담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면대면 상황에서의 상담기법은 물론, 사이버공간에서의 상담의 특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법도 학습한다.
 
LE504 원격교육론 Application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원격교육을 위한 계획 및 절차, 기술 등에 관련된 변인들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의 새로운 전략을 검토한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LE505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이란 좁은 의미에서 볼 때, 경영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경영활동 가운데 하나이고,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인간의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자아실현과 사회적 관계 형성의 본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개발이 어떻게 학문적으로 발전하였으며, 최근의 경향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또한 인적자원에 대한 이론과 역사적 고찰 및 문제를 살피고 개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LE506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입장에서 학습자는 자율성과 경험을 가진 존재로 상정된다. 이 강좌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평생교육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서, 이 강좌에서는 각 방법론의 사회-역사적 배경을 다루며, 그러한 방법이 우리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될 때에는 어떤 고려사항이 필요한지를 논의한다. 또한 평생교육에 동원되는 교육기술, 전략 및 공학 등을 학습한다.
 
LE507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인간과 학습매체, 교육환경이 만들어 가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요구를 듣고, 반영하며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고 평가하는 모든 과정들을 학습한다. 이 강좌는 평생교육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프로그램 을 개발하고 운영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및 강의안, 교육 자료를 설계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과 모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LE508 평생교육실습 Field Study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실제에 대한 현장 감각을 익히고 실천적 노하우를 쌓기 위해 실제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과 시설을 방문하여 생생한 평생교육 성공 사례와 일차 자료들을 접해 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실제적 안목을 함양한다.
 
LE509 청소년교육론 Introduction to the Youth Education
먼저, 청소년 지도자를 위한 청소년 심리,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제, 청소년 지도, 청소년 수련활동 등을 다루고, 다음으로 청소년 대상의 교육 내용 즉 성교육, 다양한 여가교육, 단체활동 및 매스미디어 교육 등을 학습한다.
 
LE510 여성교육론 Introduction to the Female Education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교육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여성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방식을 모색한다. 여성학 및 사회학, 철학 등 교육학 이외의 학문분야에서 어떻게 대안적 여성교육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여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여성학습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아울러 성차별과 여성능력개발을 저해해온 교육의 한계 및 여성능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제를 논의한다.
 
LE511 노인교육론 Introduction to the Elderly People Education
노인인구증가, 산업도시화, 핵가족화와 가치관 변화 속에서 개인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노인문제와 대책을 논의한다.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노년기의 발달과업에 적합한 교육적 과제를 추린다. 노인교육기관 및 현행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를 통해 노년기에 맞는 효율적 교육방안을 수립한다.
 
LE512 지역사회교육론 Introduction to Community Education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방안 및 교육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평생 교육 기획ㆍ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운영 기법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배우며, 해당 지역 평생교육기관을 위한 실제적 프로그램 개발 및 제작의 개연성을 숙지한다.
 
LE513 기업교육론 Industrial Training & Development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종업원들에 대한 교육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기업교육을 위한 필요성 분석, 기업교육의 환경적 측면, 기업교육에 사용되는 다양한 교육기법들, 교육의 효과측정에 사용되는 설계와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LE514 비교평생교육론 Comparative Studies o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은 지금까지 학교교육과 형식교육에서 바라보던 '배움'에 대한 관점을 해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평생교육에서 배움은 단순한 생존과 적응을 넘어 학습자 스스로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통한 행복의 추구와 연관된다. 이 교과목은 평생배움의 사회에서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국내외의 다양한 평생교육 내용과 진행과정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새로운 흐름과 전략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LE515 사회문제와 평생교육 Social Problems and Lifelong Education
이 교과목은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평생교육 차원에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들의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평생교육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LE516 평생교육과 인간발달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인간의 발달은 태어나서 임종을 맞이하는 그 순간까지 평생에 걸쳐서 진행된다. 교육활동의 주체가 인간임을 이해할 때 올바른 교육의 비전과 방향과 전략이 제시될 수 있다. 이 교과목은 인간의 발달을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바라보고 인식하면서, 각 단계에 맞춰서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실천방안들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LE517 평생교육특강 Special Lectures on Lifelong Education
이 교과목은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살아있는 현장의 소리를 듣고 평생교육의 현실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서 그 동안 강의실에서 습득한 여러 이론적 근거들이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직간접적으로 비교 경험해 볼 수 있다.
 
LE518 평생교육세미나 Seminars in Lifelong Education
이 교과목은 평생교육을 전공하는 수강생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있는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시킨 후에 그 결과를 등료수강생들과 교수자와 함께 고민하고 그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 실천지향적인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평생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으며, 보다 심도 깊은 주제연구를 경험할 수 있다.
 
LE519 특수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역사와 목적을 살펴보고, 각종 장애의 정의와 분류, 특징 등을 알아보며, 통합교육, 전환교육, 개별화교육 등 다양한 특수 교육방법과 향후 특수교육의 과제에 대한 지식 등을 학습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확대하고 나아가 장애인이 하나의 인격체이면서 동시에 주요한 인적자원으로서 사회에 통합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LE520 논문지도 세미나 Seminar in Thesis
석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해 개별적으로 전공 영역에 관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주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한다.
 
LE521 다문화(사회)교육론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개관과 실천 현장의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다문화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법, 정책적 함의 등을 점검한다.
 
LE522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The Methodology of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 관련 쟁점과 이슈들을 발굴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문화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LE523 다문화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다문화교육 실천 기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수집하고 분석한 후,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현장전문가와 함께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성한다.
 
LE524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Education of Multicultural Counseling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다문화교육의 가치를 바탕으로 다문화상담의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LE525 다문화사회와 세계시민교육 Multicultural Society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다문화교육의 시대적, 상황적 해석과 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나아갈 방향으로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이해한다.
 
LE526 다문화교육세미나 Seminar in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현장 실천방법 등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을 확립한다.
 
LE527 다문화교육연구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과 관련한 최근 연구 동향을 개관하고 핵심 이슈에 관한 연구물을 탐독함으로써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점과 패러다임을 정립한다.
 
LE528 다문화와 여가교육 Multicultural Festival and Leisure Education
다양한 다문화 행사와 축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구성원과 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여가교육의 시사점을 모색한다.
 
LE529 배움학 강독 Great Books Read & Debate on Erudition
인간 본성으로서 배움에 관한 고전(古典)을 탐독함으로써 배움의 동물인 호모 에루디티오(Homo Eruditio)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동시에, 삶을 살아감과 알아감의 의미와 그 속에서 경험하는 희노애락(喜怒哀樂)의 가치를 반추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LE530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ism in Korea
이 과목은 다문화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기초적인 수준에서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와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다문화사회 속의 다양한 이수와 이론 등에 대해 검토한다.
 
LE531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Case Studt on Multicultural Education Practice
다문화교육과 관련한 최근 사례와 연구 동향을 개관하고 핵심 이슈에 관한 사례와 연구물을 탐독함으로써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점과 패러다임을 정립한다.
 
LE532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Immigrant and Multicultural Family Welfare
국내 이민정책에 따른 이민자 및 가족에 관한 복지현황을 알아보고, 특히 다문화가족의 복지와 실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다문화교육을 설계하는데 알아야 할 복지정책 관련 사안을 살편본다.